본문

혈액암, 백혈병 알아보기


혈액암은 생소해도 백혈병은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백혈병이 바로 혈액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혈액암은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림프 계통 등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에 생기는 암입니다.혈관이기때문에 다른 암보다 수술적인 치료가 어렵습니다. 상태에 따라 골수이식술이나, 국소적인 방사선 치료가 이루어지게됩니다.

혈액암에는 백혈병,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등이 있습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방사선 노출/화학제품/흡연/바이러스/유전/면역결핍 등으로 추정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때문에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보통 증상으로는 빈혈,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안면이 창백해지고 쉽게 멍이들며 코피가 자주 나거나 잇몸에 출혈, 잇몸이 붓고 간과 비장이 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며 속이 메스꺼워 토할 것 같거나 구토를 하거나 식욕부진으로 체중감소 또는 월경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도합니다. 때에따라 경련이나 뇌신경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림프종의 경우 덩어리가 만져지고, 다발골수종인 경우 허리 통증, 골다공증, 신장기능 이상진단명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치료는 항암화학요법으로 표적치료제, 면역치료제, 방사선치료가 있고 조혈모세포이식, 골수이식이라고 불리는 치료와 항체치료, 면역세포치료 등이 있습니다. ​골수성 혈액암인 경우, 상대 생존율이 높아져 1-2년에 한번씩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 아래,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림프절에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면 병원에 가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