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혈액암, 백혈병 알아보기
혈액암은 생소해도 백혈병은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백혈병이 바로 혈액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혈액암은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림프 계통 등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에 생기는 암입니다.혈관이기때문에 다른 암보다 수술적인 치료가 어렵습니다. 상태에 따라 골수이식술이나, 국소적인 방사선 치료가 이루어지게됩니다.
혈액암에는 백혈병,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등이 있습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방사선 노출/화학제품/흡연/바이러스/유전/면역결핍 등으로 추정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때문에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보통 증상으로는 빈혈,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안면이 창백해지고 쉽게 멍이들며 코피가 자주 나거나 잇몸에 출혈, 잇몸이 붓고 간과 비장이 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며 속이 메스꺼워 토할 것 같거나 구토를 하거나 식욕부진으로 체중감소 또는 월경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도합니다. 때에따라 경련이나 뇌신경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림프종의 경우 덩어리가 만져지고, 다발골수종인 경우 허리 통증, 골다공증, 신장기능 이상진단명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치료는 항암화학요법으로 표적치료제, 면역치료제, 방사선치료가 있고 조혈모세포이식, 골수이식이라고 불리는 치료와 항체치료, 면역세포치료 등이 있습니다. 골수성 혈액암인 경우, 상대 생존율이 높아져 1-2년에 한번씩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 아래,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림프절에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면 병원에 가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이전글일반암과 유사암 종류 알아보기 23.02.03
- 다음글폐암 초기증상 23.02.0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