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현재 암 치료법으로 인정되는 것은 3가지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방사선 치료는 모든 암 환자에게 부위와 병기에 상관없이 적용 가능해 암의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부위별 방사선 치료 현황을 보면 유방암이 가장 많고 이어서 폐암, 뼈전이암, 대장직장암, 자궁경부암, 두경부암, 간담도암, 뇌척수종양, 식도암 등의 순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암 방사선 치료 비용


암 방사선 치료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단가를 기준으로 했을 때 방사선 치료 시 1회당 35만원 선이며 세기변조 방사선 치료 계획의 경우에는 1회당 약 110만원, 2회부터는 약 55만원 정도 나옵니다.


* 참고

방사선 치료 시 약제, 입원비, 진찰비용 등의 추가 비용이 들어갈 수 있고 의료원, 일반 병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 등 병원의 종류에 따라서도 종별가산율이 달라집니다.

본인이 가입한 암 보험 상품의 보상 내용을 찬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암 방사선 치료 보상받는 보험

과거에는 암 방사선 치료 보장을 받는다고 해도 예상했던 보장 금액 보다 아주 적은 금액에 한해서 받았습니다. 방사선 치료에 대한 치료비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자 많은 민원이 발생했으며 법원에서 재판이 여러 차례 열리기도 했습니다.


2013년 금융감독원에서는 방사선 치료가 암 완치 목적인 경우라도 암 수술 급여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소비자의 가입 의도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권익을 증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암 방사선 치료도 보상받을 수 있게끔 보험 회사 분쟁 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수술이나 항암치료와 같은 중대한 암 치료인 방사선 치료에 대한 금액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조정한 것입니다. 



● 암 방사선 치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방사선 치료 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에 명시된 수술비만큼 보험료를 받을 수 있지만 모든 방사선 치료가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보상 가능 조건

○ 상품 약관에 암 수술의 정의가 생체 절단, 절제 등으로 명시되지 않은 상품

○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로 암이 진행된 경우 또는 수술을 시행할 경우 신체의 기능 훼손 등으로 실행할 수 없는 경우


- 보험금 지급 기준 

암 방사선 치료 보험금은 방사선 치료 1사이클을 1회의 수술로 간주하여 1회 한정으로 지급합니다.


※ 암 방사선 치료 보험금 지급 대상 제외

○ 기존에 1회라도 수술 급여금이 지급된 경우(외과적 수술, 항암치료, 사이버 나이프 등)

○ 외과적 수술 후 재발 방지나 증상 완화 또는 잔존 암의 가능성으로 시행되는 경우

○ 방사선 요오드 치료 경우 투약, 수술 후 재발 방지 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

○ 외과적 수술 전 종양 축소 등의 목적으로 시행된 방사선 치료의 경우

○ 암의 진행 정도가 양호하거나 경미하여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외과적 수술이 아닌 방사선 치료가 선택된 경우



최근에는 방사선 치료에 관한 내용을 보험회사에서 어떤 상황에서 지급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부분에서 이해가 어렵다면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문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